블로그 

카페

 

바른소리

훈민정음

한글(한자)

말과 글자 훈민정음

누가 훈민정음을 만들었는가?

훈민정음 홈

 

훈민정음은 도대체 누가 만들었는가? 답은 세종대왕. 그러나 이 답이 의심쩍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아마 그런 의심 뒤에는 어떻게 세종이 혼자 그 엄청난 일을 했을까 하는 마음이 자리잡고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고서야 세종대왕이 창제했다는 확실한 기록이 있음에도 이것을 믿지 못하는이유는 무엇일까? 훈민정음에 관한 가장 믿을 만한 정보가 들어 있는 해례본에 정인지가 쓴 서문에 癸亥冬. 我殿下創制正音二十八字 略揭例義以示之 名曰訓民正音(계해년(1443년) 겨울에 우리 전하께서 정음 스물여덟 자를 처음으로 만드시어..)라고 분명히 적혀 있다. 그리고 세종실록 세종실록'(권 102) 25년(1443년) 계해 12월에도 是月上親制諺文二十八字  其字倣古篆 分爲初中終聲  合之然後乃成字  凡于文字及本國俚語   皆可得而書  字雖簡要 轉換無窮  是謂訓民正音(이달에 임금이 몸소 언문 스물 여덟자를 지었는데, 그 글자는 고전을 모방하였고, 첫소리•가운뎃소리•끝소리로 나누어 합한 연후에야 글자를 이룬다. 무릇 문자에 관한 것

(도서출판)바른소리에서 출간한 책

  

이미지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과 우리 말에 관한 것을 모두 쓸 수 있고, 글자는 비록 간단하고 요약되었지마는 전환하는 것이 무궁하니, 이것을 훈민정음이라고 이른다)라고 확실히 적혀 있는데 그걸 밑지 못한다면 무엇을 밑는단말인가.

세종대왕이 손수 창제했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말이 정인지 서문 뒷편에 나온다. 그는 "삼가 여러 해(解 )와 예(例)를 지어서 이 글자에 대한 경개를 서술하고,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스승이 없어도 스스로 깨우치도록 바랐사오나, 그 깊은 연원이나 , 자세하고 묘한 깊은 이치에 대해서는, 신들이 능히 펴 나타낼 수 있는 바가 아니다. 공손히 생각하옵건대 우리 전하께서는 하늘이 내신 성인으로서 지으신 법도와 베푸신 시정 업적이 백왕(온갖 임금)을 초월하여, 정음을 지으심도 어떤 선인(先人)의 설을 이어 받으심이 없이 자연으로 이룩하신 것이라. 참으로 그 지극한 이치가 들어 있지 아니한 데가 없으니, (이는) 어떤 개인의 사적(私的)인 조작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라면서 자신들의 능력을 한탄하고, 대왕에 대한 경외심을 토로한다.

앞의 정인지의 말로서 판단하건대, 다른 아무도 훈민정음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없다는 것이다. 대왕이 그렇게 설명을 해줘도 이해를 못하는데 누가 그것을 만들 수 있겠는가? 앞으로  해례본 어제서문 속에 들어 있는 비밀을 풀면 지금까지의 쓸데 없는 말싸움은 끝을 볼 것이다. 이제 누가 만들었는가에 대한 논쟁은 이것으로 마감을 하자.

       訓民正音 해례본 御旨(서문) 해석
    
   훈민정음 해례본 정인지 서문(원문)
    

 

 

Since  2000.12.12
Copyright (c), imWay.com
All rights reserved